현재 위치
  1. NOTICE

NOTICE

게시판 상세
subject 온수매트 안전하고 알뜰하게 사용하는 법
name 대표 관리자 (ip:)
  • date 2016-08-29
  • recommend 추천하기
  • hit 699
rate 0점



우리나라의 경우 온돌 문화가 뿌리 깊게 잡리 잡고 있어서 아파트 및 다세대, 개인 주택도 모두 방바닥에 온수를 흘려 난방을 하는 방식이 주류입니다. 그러나 유가, 가스비 등 난방비 부담에 예전 온돌의 느낌을 갖도록 난방하는 것은 어려운 현실입니다. 그래서 요즘은 전기 매트, 온수 매트 등이 인기입니다. 이러한 보조 난방 매트등은바닥 뿐만 아니라 침대에서도 따듯한 온돌 느낌을 갖을 수 있어서 겨울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하지만 전기매트 온수매트 등의 제품들이 기술적으로 완성도가 떨어진 제품을 사용하거나 제품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않고 잘못 사용하면 편리한 가전제품이 아니라 재앙을 가져오는 물건으로 바뀝니다. 어떻게 하면 소비자에게 맞고 좋은 제품을 선택하고, 또 어떻게 사용해야 알뜰하게 전기료를 절약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로 합니다.


첫번째로 전기 매트는 무엇보다 사용의 편리성이 돋보이는 제품입니다.

매트 자체의 사이즈도 작고 얇은것도 있으며, 조절기 또한 슬림합니다. 사용 방법은 전원을 콘센트에 꼽고 조절기만 조절하면 끝입니다.  상대적으로 가격도 저렴한 모델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전기 매트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전자파 문제와 상대적으로 화재 위험이 크다는 것입니다. 전기매트는 매트 내부의 열선이 자주 굽힘 압력을 받으면 끊어집니다. 혹은 여름에 보관할 때 접혀 보관했던 열선 부분이 약해져 크랙이 생기면 국부 발열에 의해서 화재가 발생할 수있습니다. 또한 전기가 흐르는 전열선이 매트 내부에 촘촘히 깔려 있기 때문에 인체에 유해한 자기장과 전기장이 발생합니다. 근래에 온수매트에게 시장을 많이 빼앗긴 이유이기도 합니다. 


최근 독일 수입 전기 매트가 홈쇼핑과 인터넷에서 엄청나게 많이 판매되었습니다. 하지만 국내 모 인터넷 카페에서 독일 수입 전기 매트에서 많은 전자파가 발생한다고 문제를 제기하였고 독일 수입 전기 매트 수입사에서카페를 상대로 소송이 있었으나 수입사가 패소하였습니다.

실제로 전자파가 EMF 규정치 보다 엄청나게 높게 나왔기 때문이었습니다.


일단 안전하게 전기매트를사용하기 위해서는 안전한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EMF 인증을 받고 안전인증을 받은 전기매트는 전기자기장으로부터 안전하다 믿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무자계 열선을 사용하였는지 반드시 확인하여야 합니다. 필자는 현재의 전기매트는 안전인증과 EMF인증만 있으면 국산 제품이 가장 안전 하다고 생각합니다. 전기 매트는 사용시 주의를

기울이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조금 단단한 매트 위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푹신한 쇼파 및 침대에서 매트 위에 앉거나 서면 열선에 국부적인 힘이 가해서 열선이 끊어지거나 손상이 갈 수 있고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온수매트는 전기매트의 화재 원인 및 전자기파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운 특징 때문에 많이 판매가 성장하였습니다.

온수매트는 다시 온수 순환펌프를 사용하는 동력식과 물의 끓는 힘을 이용하는 무동력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전기매트에 비해 안전하지만 여전히 위험 요소는 있습니다. 온수매트의

가장 큰 문제는 보일러에서 매트로 이어지는 호스가 많이 뜨겁다는 것입니다. 특히 무동력식의

경우 보일러 출수구의 온도가 100도 이기 때문에 유아가 있는 집에서는 무엇보다 조심해야 합니다. 


그리고 무동력식은 물을 끓여 물의 회전시키는 원리 때문에 호스가 막히는 상황에서는 압력이

증가하여 호스가 터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동력온수매트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은 온수 호스가 막히지 않도록 접어서 사용하지 않아야 하고, 호스가 무거운 것이 집중적으로 눌리지 않는지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나 동력식은 펌프의 회전력으로 물을 회전시키기 때문에 호스 막힘이 위험의 요소는 되지 않습니다. 보일러와 매트 사이에 호스는 판매시에 호스커버가 있지만 호스커버가 얇은 것도 있기 때문에 유아가 있는 집에서는 예방 차원에서 수건등으로

감싸서 사용하면 화상등의불의의 사고를 막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전기료에 대한 오해에 대해 이야기 해봅니다. 전기 매트든 온수매트든 매트의 면적이 같고 주위온도, 바닥의 재질이 같다면 동일한 전력 소모가 발생합니다. 전기매트 및 온수매트의 정격 소비전력이 다양하지만 그것은 최대 소비 전력이지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소비전력이 200W 제품이든, 500W 제품이든 상기 조건과 같다면 일정 온도가 된 후에서 전력제어를 하여 일정한 전력을 소비합니다. 예를들어 퀸사이즈의 온수매트를 25도의 실내에서 침대에 놓고 이불을 덮고 취침온도인 35도로 설정하면 평균 100W 이내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물론 소비전력이 높은 제품이 빨리 가열이 되는 특성이 있고, 만약 바닥에 단열이 안되어 있고 덮는 이불이 없다면 많은 전력을 소비하게 되고 전기 요금도 많이 나옵니다. 온열매트를 알뜰하게

전기료를 아끼면서 사용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바닥에 두꺼운 매트등을 깔아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이불을 고르게 덮어 놓고 사용하면 한달에 몇천원 정도의 전기 요금으로 따듯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열 매트를 선택할 때도 소비 전력도 중요하지만 다른 제품과 크게 차이 나지 않는다면 두꺼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 SEARCH
  • MY CART
  • TODAY's VIEW

    이전 제품다음 제품

    CLOSE OPEN

  •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모바일 화면보기